아크릴 스카시(커팅)
Acrylic Cutting
아크릴을 사용하여 기계 재단하여 벽면에 부착하는 형태의 사이니지 종류입니다. 실내 벽면에 부착시 아크릴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아크릴 자체가 가볍고 어느 벽면이나 부착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판매하는 아크릴 자체를 커팅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광 아크릴과 무광 아크릴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경우 컬러의 선택의 폭도 좁고 아크릴 면의 발색이 인위적인 느낌이 많아 많은 경우 아래와 같이 아크릴에 도색을 하여 사용을 합니다. (흰색 아크릴이 아니라 흰색 아크릴에 약간 밝은 회색톤으로 도색을 하여 부착한 로고 사인입니다)
특히 벽면이 흰색이거나 대리석인 경우 로고 스카시의 컬러가 너무 강하면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밝은 톤으로 아크릴에 도색을 하여 사용하는게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트 커팅
Sheet Cutting
사이니지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인 바로 유리면이나 벽면에 시트지를 부착하는 경우인데, 이 경우는 기존 시트지에 도색을 하고 출입문과 옆면 유리에 로고와 정보들을 나타내는 글자들을 개별로 기계 커팅하여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시트커팅이라고 통상적으로 말하는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유리문에 시트지 글자를 붙일 경우 유리문에 비친 반대쪽이 어두운가, 밝은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반적으로 유리에 비친 면이 어두울 경우에는 밝은색의 시트로, 밝은 경우에는 어두운색의 시트로 시트 커팅을 해서 시공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모호한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포그시트를 유리 반대쪽에 시공을 해 주고, 다소 어두운 색으로 시트 커팅을 해서 시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참조
Reference
- 세인트마리 여성병원의 사이니지 작업과 관련해서는 디자인아즈 블로그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자료가 방대하여 정리되는데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인트마리 피난안내도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