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처 한국관광공사
사업제안서 개요
Business Proposal Overview
사업제안서는 크게 두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에 비지니스모델이나 투자와 관련된 제안을 하기 위해 제작하는 사업제안서와 정부가 요구하는 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사업제안서입니다. 이 중에서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안서는 정부 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디자인한 사업제안서입니다.
매년 한국관광공사에서 모집하는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에 제주도에서 관광업을 하고 있는 투어코리아의 제안서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단순히 디자인뿐 아니라 목차부터 해서 컨텐츠까지 직접 기획을 하였으며, 이렇게 작업이 되는 경우 작업은 어느 정도한 결과물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와 협의를 진행하여 제안서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사업제안서의 경우 클라이언트 측에서 기본 정보만을 제공하고 디자인아즈에서 모든 기획과 디자인을 담당하는 케이스와 클라이언트 측에서 초안으로 PPT형식의 파일을 제공해주고, 디자인아즈에서 해당 컨텐츠를 보강 작업, 디자인을 담당하는 케이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종류의 사업제안서는 언제나 제출기간이 있는 만큼, 사업이 공모가 되면서 빠른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내부적으로 모든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지, 이 경우 내부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업무의 과중화를 가져오지는 않는지 등에 대한 판단을 먼저 하시고 해당 판단에 의해 외주 작업 범위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외주업체에게 가능한 많은 시간을 줄 수 있도록 스케줄을 계획하셔야 합니다.
TIP
제안서 외주업체에 맡기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제안서의 목차를 정리를 하시고, 해당 목차별 폴더를 별도로 만들어서 목차에 필요한 자료를 해당 폴더에 저장하여 디자인아즈에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스케줄을 제안서 업체에 사전 전달을 하면서, 대략적인 사업소개서나 참조할 수 있는 웹사이트 등을 정보를 제공을 하면 업체에서 자료를 준비할 동안 디자인아즈는 표지디자인, 목차디자인, 페이지 레이아웃 등을 잡을 수 있어, 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여기에서 정보에 대한 사전전달을 요구하는 것은 표지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제안서의 아이템등을 토대로 컬러, 레이아웃 등 선행되어야 하는 디자인 작업 때문입니다.
이렇게 할 시간조차 촉박하다고 할 경우 사내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서 디자인아즈가 직접 출퇴근을 하며 공동작업을 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이러한 공모의 경우 보통 보도자료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고, 처음 제안서를 내시는 분들은 반드시 사업설명회를 참석하여 요구 조건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한국관광공사 공모 게시판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여기를 클릭하면 이동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