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기념행사 개요
Project Overview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40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이어 50주년 창립기념행사 준비에 필요한 전반적인 디자인과 시공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행사 엠블럼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행사장 디자인까지 행사를 준비하는데 부터 시작해서 마칠때까지 필요한 디자인을 전반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기념행사는 행사를 기획할 때 부터 디자인팀이 합류하여 행사 홍보부터 디자인에 일관성을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일관성은 주변에서 행사가 준비되는 상황을 지켜보는 이들에게 보다 확실하게 행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디자인아즈는 금번 인하대학교항공우주공학과 50주년 행사에 엠블럼과 캐치프레이즈 부터 시작해서 홍보용 시트, 현수막, 포토월, 포스터, 행사장 디자인과 시공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포스터 디자인
Poster Design
초대장 디자인
Invitation Design
외벽(유리) 시트 시공
Exterior wall (glass) sheet work
건물 외벽의 시트시공은 별로 어려울게 없지만 외벽유리시공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일단, 더운 경우 유리 자체가 열을 쉽게 받기 때문에 시트지 시공에 어려움을 가져옵니다. 아울러 일정한 간격으로 이격을 시켜줘야 하고 열리는 창문과 열리지 않는 창문들을 고려해서 디자인한 시안을 최대한 잘리지 않게 공간을 배치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특히 이번처럼 글자까지 포함된 경우에는 건물 설계도면을 기본으로 하여 정확한 실측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작업하는데 일반 외벽시트작업보다 1~2일이 더 소요되기도 합니다.
아울러 시트지 컬러의 경우 대부분 유리에 투영되는 실내가 외부보다 어둡기 때문에 흰색 시트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조금 더 투자를 한다면 야광시트지를 사용하여 밤에도 식별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형 현수막
Large Placard
건물 외벽에 시공하는 대형 플랭카드(현수막 또는 플래카드)의 경우에는 현수막 출력기의 특성상 한 번에 출력을 하지 못하고 사이즈에 따라서 여러번 출력하여 미싱작업을 통해서 붙이게 됩니다. 이렇게 미싱선이 있기 때문에 설치시 평평하게 펴는 작업이 일반 현수막보다 어렵습니다.
아울러 바람이 많은 곳의 경우에는 요소요소에 피스를 박아 고정을 한 후 해당 피스 사이를 현수막끈으로 연결하여 바람에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포토월
Photo Wall
행사장에 참석하시는 분들이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를 별도로 마련하는 곳이 바로 포토월입니다. 그러므로 포토월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진촬영을 하였을 때 피사체와 아울러 행사의 기본정보가 앵글에 모두 잡힐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피사체가 서는 부분들은 대부분 배경이나, 협찬사 로고들을 배열하여 가려도 그만, 안가려도 그만인 디자인 요소를 배치를 하고, 피사체의 상단에는 해당 행사의 기본정보가 노출이 되도록 디자인을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행사장 무대
Event Hall Stage
기념식을 거행하게 되는 행사장 무대 역시 디자인이 필수입니다. 이는 기념식 사진 촬영의 특성상 여러 각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앵글에 행사를 상징하는 아이덴티가 가급적이면 항상 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무대 상단의 현수막부터 연단에 붙이게 되는 포디움, 그리고 무대 양쪽 역시 공간이 생긴다면 사진과 같이 세로형 현수막으로 그러한 필요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장소마다 다르므로 디자인 작업 전에 반드시 행사장을 실사답사하여 디자인물을 어떻게 배치를 할 지와 아울러 벽면등을 고려한 부착방법들까지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