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디자인 – 윈다스
Screen Design Overview
비행체 테스트는 테스트 장비를 제어하는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진행이 됩니다. 이러한 터치스크린 중 대부분은 그냥 회색 네모버튼들로만 이루어진게 대부분인데, 스크린을 통해서 테스트 진행상황과 조작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스크린 디자인, 즉 화면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디자이너가 화면 디자인을 해서 각 버튼들을 별도로 이미지로 따로따로 개발자에게 제공하면 개발자는 기존에 버튼 이미지에 덧씌우는 작업을 해서 수정 사항이 오면 다시 수정하는 작업이 일반적인 화면 디자인작업입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프로그래머가 가장 최소화할 수 있는 물리적인 터치 버튼의 크기를 염두해 두고 디자인을 해야 하며, 일반적인 어플 디자인과 같이 각 버튼의 좌표또한 정확히 맞춰야만 합니다.
좌측과 같이 발주처에서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스크린 구성 요구도가 오면 해당 요구도에 맞게 우측과 같이 디자인을 하여 배경, 버튼별, 텍스트별 이미지를 디자인하여 최종 컨펌이 나면 전달하여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하면 디자인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이 경우 해당 요구도 분석이 선행이 되어야 하는데 모르는 분야일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선행 학습만 일주일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아는 것만큼 보이듯, 디자인도 아는만큼 최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을 시작하면서 일단 터치스크린의 화면비율을 체크해야 합니다. 터치스크린의 화면비율이 확정이 되며 이렇게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화면을 구성하여 디자인합니다. 각 버튼들도 on/off나 토글 기능까지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로 버튼 작업을 하여 개발자가 원하는 버튼을 디자인해서 제공해주면 됩니다.